메뉴 건너뛰기

피부질환

2011.12.07 17:09

두드러기 증상

조회 수 1326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 팽진

두드러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팽진과 홍반입니다.
팽진은 크기가 다양하며 일시적이고 부풀어 오른 평평한 융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팽진은 둥글고 정상이 평편한 구진(papule)이나 판(plaque)으로 경계가 뚜렷한 피부증상입니다.

하나씩 떨어져 존재하거나 여러 개가 모여서 단단한 판을 만들거나 병변이 위족을 만들면서 빠른 속도로 커지고 서로 융합하여 다양한 지도 모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두드러기기 팽진은 안정적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주위의 연관되지 않은 부분으로 이동해버려 급격하게 온몸에 퍼지며 가려움증과 함께 여러 모양으로 피부에 나타납니다.

팽진의 모양은 round(둥그스름한), oval(타원형). serpiginous(사행성), ring-shape(고리모양) 등이 있습니다.

 

ImgHydudu022.jpg  


두드러기 팽진의 크기는 수 ㎜ 정도의 아주 작은 구진에서부터 손바닥보다 더 큰 10~12㎝의 홍반성 판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색은 창백한 붉은 색이나 흰 색일 수 있습니다.

팽진은 홍반으로 둘러싸이는 경향이 있고 대개 가려움이나 따끔거리는 느낌을 호소하는데 이런 증상은 초기에 잘 나타납니다.

또한 두드러기 팽진은 순간적이고 수 분내에 생겨서 서서히 사라져 버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과성으로 수시간 정도 지속하다가 없어지며, 12~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반면 두드러기성 혈관염에서는 팽진이 24~48시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이 있으며 팽진의 변화가 별로 없고 가려움증보다는 통증을 더 호소합니다. 그리고 자반이나 색소침착을 남깁니다.

두드러기(팽진)는 몸 어디든 생길 수 있는데, 손(발)등, 손(발)바닥, 귀, 얼굴까지도 발생합니다.

  

ImgHydudu023.jpg  


맥관부종

ImgHydudu024.jpg 

피부의 깊은 곳 즉 피하의 지방층이나 점막 밑으로 부종이 침범되는 경우는 맥관 부종이라 합니다.

급성, 일과성, 경계가 명확한 부종으로서, 맥관 부종은 두드러기와 근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유전인(상염색체 우성유전) 경우도 있으며, 10~30대에 잘 생깁니다.

원인도 다양하고, 가벼운 외상이나 주위 온도의 급격한 변화, 스트레스, 정신적인 긴장 등으로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흔히 볼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한의학에서는 은진(隱疹)에 해당됩니다.

두드러기의 다른 이름은 은진, 담마진, 풍은진, 풍단, 풍진괴, 구마진등이 있습니다.
피부에 은은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피부 표면이 두드러져 경계가 뚜렷하며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혹은 심하지 않으며 돌연 발생하였다가 신속하게 없어지고 없어진 후에는 흔적이 남지 않는 현상을 반복하는 과민성 피부질환입니다.

 

 

두드러기는 전염이 되나요

전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