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피부질환

조회 수 3537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건선이 생길 수 있는 생식기 부위들

 

건선이 생길 수 있는 6개의 생식기 부위는 다음과 같다 :
 
  1.  치골
  2.  사타구니 옆의 상부 대퇴부
  3.  대퇴부와 사타구니 사이의 주름들
  4.  생식기 (여성은 음문, 남성은 음경과 음낭)
  5.  항문과 음문 사이 혹은 항문과 음낭 사이의 피부, 그리고 항문 주위의 피부
  6.  엉덩이 사이의 주름

 

치골

pubis1- gs.jpg

치골은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윗부분에 있는 부위이다.

이 부위는 때로 두피 건선과 유사하게 치료될 수 있다; 그러나 치골 부위의 피부가 두피의 피부보다 더 민감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부 대퇴부

imghygunsun00099T.jpg

 

상부 대퇴부 건선은 보통 붉고 비늘이 있는 여러 개의 작고 둥근 반(patch)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퇴부 사이에 생긴 건선은 대퇴부가 움직이거나, 걷거나, 뛸 때 서로 마찰이 되기 때문에 더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옷 안에 스판바지를 입거나 베이비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은 다리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고, 자극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퇴부와 사타구니 사이의 주름들에 생긴 건선은 일반적으로 인설(각질)이 없고 불그스름한 흰색을 띤다.

피부에 열창(금)이 있을 수 있다.

과체중인 사람들이나 운동선수들은 피부 주름에 간찰진(intertrigo)이 있을 수 있다.

간찰진은 건선과 유사해 보이지만, 피부의 맞닿음으로 인한 마찰이나 옷의 자극으로 인해 피부의 주름들에 생긴 효모 감염증이다.

 

생식기

여성에게 생기는 음문 건선은 보통 매끄럽고 비늘이 없는 발적의 모습을 띤다.

이 민감한 부위가 긁힘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그 부위는 감염될 것이다.

긁힘은 또한 피부의 건조증, 두꺼워짐, 더 나아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생식기 건선은 보통 생식기의 외부 피부에 영향을 준다.

질 같은 점막들은 보통 건선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받을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 생식기 건선은 몸에서 소변이 배출되는 관인 요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남성에게 생기는 음경 건선은 귀두(음경의 끝부분) 혹은 음경 몸체에 여러 작은 붉은 반들의 모습을 띨 수 있다.

피부가 붉어지고 비늘이 생기거나 혹은 매끄럽고 반들반들해질 수 있다.

생식기 건선은 포경수술을 받거나 받지 않은 남성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항문과 그 주위의 피부

loadBinary.jpg

 

항문 혹은 항문 주위의 건선은 붉고, 비늘이 없으며, 가려움증에 쉽게 생긴다.

이 부위의 건선은 효모, 진균 감염증, 항문의 가려움증, 연쇄상 구균 감염증, 심지어 요충 감염들과 혼돈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이 있다는 것이 건선 치료를 복잡하게 하고,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직장의 검진, 피부 배양, 요충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은 이 증상들을 확인시켜 주어 적절히 치료받을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항문 건선의 증상들에는 출혈, 배변 중의 통증, 과도한 건조증과 가려움증 등이 있다.

 

엉덩이 사이의 주름

PHIL_4049_thumb.jpg

 

엉덩이 주름에 생긴 건선은 붉고, 인설(각질)이 없거나 혹은 매우 큰 인설이 있는 붉은 색을 띤다.

이 부위의 피부는 사타구니의 피부만큼 무르지는 않다.

 

 

출전 : 미국 국립 건선재단 (The National Psoriasis Foundation)
원문 :   http://www.psoriasis.org/about/psoriasis/genital/areas.php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 혜원의 치료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