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상담실

조회 수 5148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전염성 연속종(물사마귀; Molluscum contagiosum)

 

물사마귀.jpg  

(물사마귀는 양성(암이 아닌)이고, pox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한다. 전형적으로 가운데가 움푹들어가 있다)

 

 

개요

물사마귀는 통증이 없고 보통 무해한 피부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다.

통증이 없고 보통 몇 달 뒤 사라지지만 어떤 경우는 몇 년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물사마귀는 긁거나 비비면 피부 주변에 퍼질 수 있고 피부간 접촉이나 수건, 장난감, 옷과 같은 오염된 물건을 다루다가 생기기도 한다.

위생 상태가 좋지 않고 따뜻하고 습기찬 기후에서는 물사마귀가 퍼지기 쉽다.

공중 수영장이나 학교 수영장을 사용하는 것은 어린이의 물사마귀 감염과 연관되어 있다. 

 

 물사마귀2.jpg

(물사마귀는 흔한 폭스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바이러스와 연관되어 단단하고 피부색이며 고름이 차있고 중심부가 함몰된 병변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

 

 물사마귀3.jpg

(얼굴에 나타난 물사마귀)

 

어른과 십대에서 성 접촉을 통해 좀 더 자주 물사마귀에 걸리며, 생식기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1~5세의 어린이의 경우는 얼굴, 목, 팔, 겨드랑이, 손(손바닥에는 보통 나타나지 않음)에 일반적으로 병변이 나타난다.

아토피 환자는 물사마귀가 좀 더 심할 수 있다.

 

 

증상

생식기 물사마귀.jpg  

(성인의 생식기 부분에 발생할 경우, 물사마귀는 보통 (성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성인에게서는 성접촉으로 인한 생식기, 배, 엉덩이, 허벅지 안쪽 부위의 감염이 일반적인 감염 경로이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잘 걸린다.

면역 체계에 결함이 있는(HIV와 같은) 성인은 심각하고 광범위하게 감염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작은 (1~5mm), 핑크색 또는 하얗거나 살색의, 부드럽고 반구형으로 솟아오른 사마귀는 종종 가운데가 작은 점이나 꺼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때로 긁거나 자가접종에 따라 군집되어 나타나거나 여러 개가 줄지어 나타날 수 있다.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 사마귀는 5센트 동전보다 큰 크기로 나타나기도 한다.

  • 약한정도-10개 이하
  • 보통-10~50개
  • 심각한 정도-50개 이상 

 

 

자가 치료

물사마귀는 스스로 사라지기 때문에 가벼운 감염에 대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다.

긁거나 사마귀 부위를 면도하지 않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러스가 옮겨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마귀 부위를 덮어 두고, 의류, 수건, 침대와 다른 것들을 다른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사마귀 치료 약품(살리실산 포함)을 이용한 치료는 따갑겠지만 솟아오른 사마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사를 찾아가야 할 때

보통 정도 감염이거나 심각한 감염이 있을 때, 그리고 확산되거나 보여지는 것에 걱정이 될 때 의료적 진료를 받는다.

 

 

의사가 처방할 수 있는 치료방법

  • 얼려서 제거(냉동수술), 긁어냄(소파술), 태움(전기소작법), 또는 레이저
  • 화학물질 (강한 산이나 알칼리) 또는 칸타론 (Cantharone; 가뢰[blister beetle] 추출물) 바르기
  • 트레티노인(비타민A에서 유도됨) 또는 이미퀴모드(또다른 바이러스 감염 증상인 사마귀에도 사용될 수 있는 처방약) 처방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