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상담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백반증을 가진 아이의 부모로서 알아야 할 사항들 - 중학교 이상


imghybaek00016e.jpg

대략 중학생의 나이가 되면서, 아이들은 특별히 자신의 외모에 대해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신체적인 변화와 더불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변화는 모든 아이들에게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됩니다. 
백반증이 없는 아이들조차도, 자신이 너무 뚱뚱하다거나, 키가 작다거나, 예쁘지 않다고 불평하게 됩니다. 

이미 자아 의식이 싹튼 상황에서 중학교에 진학한 아이들은 새로운 주변환경,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반친구들을 접하게 됩니다. 
백반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환경은 역시 쉽지 않습니다. 
지원을 해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준비, 나이에 맞게 보살피는 방법, 선생님으로부터의 도움 구하기.  
이 단계에서 다른 영역에서의 성취를 장려하는 것도 또한 중요합니다. 
새로운 능력의 습득, 기존 능력의 향상, 새로운 성취를 해서 얻는 칭찬은 여러분의 자녀를 당당하고 자부심을 가지도록 할 것입니다. 

좀더 나이든 십대 청소년(고등학생이상)은 이전보다 그런 문제를 좀더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생에 있어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대학에 갈 것인지, 어떤 직장을 다닐 것인 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이성 교제도 할 것입니다. 
이 모든 선택이 백반증에 신경을 쓰느라 잘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연령에서는 부모가 좀더 미래지향적인 문제에 역점을 두어야 합니다. 
책임감있는 어른으로 대접받는다면 자존심을 기를 수 있고, 외모에 대한 걱정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백반증과 관련된 문제로 고민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의 사랑과 지원이 있다면 그것을 극복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나이와 더불어, 백반증의 심한 정도도 역시 아이의 병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활동에 드러나지 않는 부위의 백반증은 얼굴이나 팔, 다리, 손 등의 부위에 나타난 경우보다 아이을 덜 힘들게 만듭니다.  
만약 아이의 백반증이 복부와 같은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한다면, 외모에 대한 고민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증상이 보이는 옷을 피하거나, 치료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행복감을 유지시키는데 더 능동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부모는 외모보다는 내부적인 특성에 더 중점을 두고 보살펴야  합니다. 또한 자녀의 인격과 지성 등의 긍정적인 자질을 강조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질환에 대해 너무 감정적으로 걱정하게 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것은 자녀에게 백반증은 부정적이고, 대단히 심각한 것이라는 메시지는 전달하게 될 뿐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매우 잘 보이는 부위에 백반증을 가지고 있다면,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의 효율성은 얼마나 진료에 충실히 따르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는 반드시 의료진과 협력하여 아이가 치료의 원칙을 잘 준수하고 오랫동안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백반증이 심한 아이들은 외모 문제로 많이 불안해 합니다. 
그런 외모를 감출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수단이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긴 소매로 팔의 백반증 부위를 가리는 것을 들수 있습니다. 

화장품도 역시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외모에 신경이 쓰이는 아이들에게는 화장술의 효과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반증을 가릴 수 있는 다양한 화장품이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제품들이 있고, 많은 제품이 방수성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부모들은 특정한 연령이 되기 전에는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거나, 남자는 화장품을 사용하면 안된다거나, 불량한 소녀들만 어린 나이에 화장을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런 생각이 아직도 우리 사회에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달리 생각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기억하셔야 할 것은 화장품을 예쁘게 보이거나, 여성스럽게 보이거나,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외모가 평범하게 보이기 위해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외모는 자존심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백반증으로 대단히 위축되고, 화장품으로 그런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면 사용하도록 하게 하십시오. 
아이들은 자라면서 담대한 마음을 가질 수 있겠지만, 현재의 상황이 너무 견디기 어려울 경우는 도중에 좌절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지 소녀들이나 젊은 여성들만 외모에 신경을 쓴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확실히 여성들의 경우 우리사회에서 외모로 평가를 받는 면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조사의 결과를 보면 백반증을 가진 남성들도 여성들과 같이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백반증을 가진 소년들도 다른 소녀들과 같은 수준으로 외모에 걱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고 같은 종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즉, 부모님의 도움, 격려, 잘하는 부분에 대한 칭찬, 백반증을 가리는 기술, 살아가는데 중요한 재능을 발전시키는데 대한 격려 등이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백반증을 가지고 있는 자녀가 있다면, 자신을 의료진의 중요한 멤버라고 생각하십시오. 
이 질환에 대한 이해와 사랑과 지지가 자녀들이 백반증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백반증에 관한 모든 글을 읽으시려면 이 글의 위에 있는 "백반증"이라는 탭을 누르세요.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