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상담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백반증을 가진 아이의 부모로서 알아야 할 사항들 - 초등학교 이하


imghybaek00008.jpg

여러분의 아이가 백반증에 걸렸다는 것은 알게 되는 순간, 여러분의 마음속에 몇가지 고민이 생길 겁니다. 

아래는 부모로서 아이를 돕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백반증에 대응하는 방식은 자녀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5살이하의 아주 어린 아이들은 대부분 자신의 백반증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질환에 대해 알게 되는 기회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그 일을 곱씹으면서 오래동안 기억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행복은 기본적으로 가정에서의 경험에 좌우됩니다. 
가족과 같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사랑해주고, 잘 대해주면, 그래서 가족이라는 환경이 행복하고 견고하면, 아이들은 이 질환에 대해 정신적으로 심한 반응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대략 초등학교 취학 연령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경우는 가족이 여전히 생활의 중심이지만, 학교나 친구들과의 관계 같은 사회적 관계에 대해 많이 신경을 쓰게 됩니다. 
또래 친구들이 중요해집니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이들은 다소 피상적인 기준을 가지고 친구로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합니다. 
그 기준은 성별, 물질적인 재산, 사는 곳, 옷을 입는 방법, 외모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 나이가 된 아이에게 백반증은 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가 시작하는 첫날이나 전학을 간 첫날에 특히 그렇습니다. 
백반증을 가진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또래 아이들에게 거부되는 경향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백반증을 가진 아이가 대화하기에 재미있거나, 친근한 경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백반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보통 또래 아이들에게 받아 들여지고, 그래서 이 백반증은 더 이상 친구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이 됩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초등학교를 다니는 연령의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몇가지 방법입니다. 

1. 이 새로운 환경이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으십시오. 
아이가 접하게 될 수 있는 몇가지 경험을 미리 대비하게 하십시오. 
예를 들면, 여러분은 아이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해줄 수 있습니다 “ 학교에서 만나게 될 아이들중에는 백반증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친구들도 있단다. 그래서 그런 아이들이 백반증에 대해서 너에게 물어보거나 신기한 듯이 쳐다 볼 수도 있어. 그럴 경우에는 이렇게 대답하면 된단다. ....”.   
여러분은 아이에게 또래들이 놀리는 것이 아니라, 호기심 때문에 처다보거나 물어 볼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런 상황이 왔을 때 아이가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줄여주고, 같은 반아이들에게 질병에 대해 설명해주는 건설적인 역할을 하게 해줍니다. 

2. 새로운 환경에 접하게 되었을 때에는 아이들에게 좀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주시고, 좀더 인내를 가지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아이는 이런 새로운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이들에 집에 돌아와 온전하게 행동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감정적으로 피곤한 상태로 집에 오게 되니까요. 
아이를 안아주거나 아이와 특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를 어루만져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훌륭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자존심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아이들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담임선생님이나 그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분들에게 아이의 백반증에 대해 의논을 하세요. 아이의 걱정을 함께 나누도록 하세요. 
그 어른이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받도록 하세요. 
예를 들면, 선생님은 백반증이 전염성이 아니고, 이것이 어떤 잘못된 원인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어른이 백반증에 대해 아이가 질문받거나 놀림을 받는 상황을 무시하지 말고, 잘 관리하도록 부탁하십시오. 
그 어른은 괴롭히는 아이들을 벌주기 보다는 그들에게 그 질환을 잘 알도록 가르치는 시도를 해야 하고, 그 질환에 대해 공감하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4. 여러분의 아이들이 다른 일에 열중하는 것을 격려하십시오. 
백반증은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고, 다른 능력을 개발 하는데 열중하는 동안 잊혀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 백반증에 관한 모든 글을 읽으시려면 이 글의 위에 있는 "백반증"이라는 탭을 누르세요.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