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099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아토피는 왜 생기나요?

 

한마디로 몸속에 열이 쌓이게 된 것이 원인입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 열의 발산에 과잉으로 반응하는 민감한 체질(선천적 요인)
  • 열의 발생을 촉진시키는 고 칼로리(kcal) 음식, 스트레스(주로 성인), 수면부족 등 최근에 달라진 생활 패턴(Life style)
  • 영유아기에 생리적으로 열이 많이 발생하는 純陽之體(순양지체)의 시기
  • 온전치 못한 소화계

 

img_1_03.gif

 
 
위와 같은 4가지의 원인이 복합되어서 소아에게서 아토피(태열)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첫째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선천적으로 민감한 체질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알레르기(비염, 천식, 아토피)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몸속에 쌓인 열이 조금만 많아도 전신적인 氣血(기혈)의 흐름과 열의 발산이 순조롭지 못하게 되고 과민반응을 나타냅니다.
 
■둘째
여기에 최근에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육류나 지방이 많은 음식, 튀김, 인스턴트 음식등의 고칼로리 음식들의 섭취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에 굉장히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고 필요한 정도 이상의 열은 몸에 남아돌게 되어서 쌓이게 됩니다.

 

또한 사회가 복잡해 지면서 사람들의 생존 경쟁이 심해 졌습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화병(火病)이 생기게 됩니다. 또는 화가 나거나, 속이 끓는다거나, 열받는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같은 표현은 모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몸에 열이 발생하는 현상을 그대로 표현한 것입니다.
즉,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속에 열이 더 많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수면부족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혹시 밤을 새워보신 일이 있다면 그 다음날 전신이 피곤하면서 열이 오르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경쓰면서 밤을 새게 되면 피가 소모되면서(피가 마르면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열을 억제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마치 냉장고에 냉매(쉽게 냉각수로 이해합시다)가 부족해서 냉동이 잘 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열로 인해서 피부에 아토피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대에 들어와서 PC의 발달로 밤늦게까지 컴퓨터를 가지고 채팅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심지어 밤을 새기도 합니다.
또한 밤늦게까지 놀수 있는 유흥문화가 발달하였습니다.

이는 모두 피를 소모시켜서 허열을 더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셋째
생리적으로도 양(열)이 많은 영유아시기가 되면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img_1_04.gif  

이것은 아이가 성장을 하면서 활발한 신진대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아이를 순양지체-오로지 양기만을 가지고 있는 몸- 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열로 인한 증상을 더 촉진하기 때문에 주로 영유아들은 1살내외에서 아토피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체 아토피환자의 80%~85%정도는 1살이내에 발생)
그래서 최근에 소아들에게서 아토피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만해도 아토피(태열)을 일으키는 원인은 체질과 연령(양기가 많은 유아시기) 였습니다.  아토피 체질은 어린 유아기에 자연 발생하는 양기(열기)가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잠시 생겼다가(위에서 설명한 대로)  6~7살이 되기 전에 대부분 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할머니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아이가 땅을 밟으면 저절로 낫는 별것 아닌 병이었습니다.

 

■ 넷째

영유아기는 아직 소화계가 제 기능을 못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1~3세 까지는 위장관 점막의 방어기능이 완전치 못한 시기로,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및 반응이 과민하며, 소화력 또한 많이 떨어지는 때입니다.

이때 외부로부터의 풍습열(風濕熱)의 기운이나 식이요법의 잘못이나 기타 환경의 문제로 소화기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몸 속에 물기(습)가 생기면서 그 습(濕)이 뭉쳐서 열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살면서 과거에는 귀했던 음식(고칼로리 음식, 가공식품)을 매일 먹게 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스트레스가 늘어나고, TV나 컴퓨터, 놀이문화의 발달로 사람들이 늦게까지 깨어있게 되면서, 저절로 없어지던 몸의 열이 도리어 더 쌓이게 되고, 아토피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증상도 더 심하게 된 것입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