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526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아토피 상식- 실내 환경 조성

ImgHyAtopy011.jpg

실내 온도는 약 20~22도(여름에는 20도, 겨울에는 22도)

환절기에는 아침과 오후의 기온 차가 심하므로 아침에는 실내온도를 약간 높게, 오후에는 약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는 55~66%가 바람직합니다(여름에는 55%, 겨울에는 65%)

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실내에 널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빨래를 건조시키는 것은 좋지 않은데 세제 찌꺼기가 공기중에 떠다니게 되어 아토피에 더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합성을 많이 하여 산소와 물을 공기중으로 내뿜는 능력이 탁월한 관엽실물을 실내에서 기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관음죽, 벤자민, 아레카 야자, 고무나무, 스킨다부스 등이 있습니다.

 

 

침구류 구입시 다음을 고려합니다.

가벼운가, 자극적이지는 않은가, 100% 면제품인가, 세탁이 손쉬운 소재와 디자인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불에 들어가는 솜은 통풍에 잘 되는 곳에서 햇볕에 잘 말려진 목화솜이 가장 적당하고 새로 구입한 것은 꼭 세탁을 한번 하고 햇볕과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린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햇빛에 건조시켜 곰팡이나 먼지를 제거하고 일주일에 한번은 물 빨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은 되도록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제품과 헐렁한 옷을 입힙니다.

자주 빨아입히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헹굼에 신경을 써서 가능하다면 손빨래로, 헹굼은 두 번이상, 세탁기를 사용한다면 헹굼 시간은 더 길게 해서 세제나 섬유 유연제 등이 남아 있지 않도력 신경써야 합니다.

되도록 오전에 빨래를 해서 실내보다 바깥에 빨래를 말려서 충분한 햇볕과 바람을 쐴 수 있어야 합니다.

 

 

청소는 부지런히 쓸고 닦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루 한번은 전체 환기(밤 9시 경 20분 정도)를, 6시간에 한번은 부분 환기를 합니다.

음식 냄새는 그때그때 바로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 황사가 날리는 계절에는 선풍기를 천장을 향해 틀어놓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거나, 공기 청정기를 이용합니다.

공기 청정기는 무엇보다 필터교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엽식물은 습도 조절 뿐 아니라 공기 정화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진공 청소기와 털기가 기본입니다.

그것보다 더 확실한 것이 55도 이상의 고온에서 죽이는 것인데, 옷은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침구류, 인형는 매일 낮에 일광 소독을 하고, 털어주며 1~2주일에 한번은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25도 습도 70%는 집먼지 진드기 번식의 최적조건이므로 피해야 하며, 세탁이 비교적 어려운 침대 매트리스, 침구, 인형은 일광 소독을 하면서 털어주어야 합니다.

 

 

땀이 잘 나지 않는 환경으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 땀을 내는 경우도 있읍니다만, 일상 생활에서도 항상 땀을 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땀을 흘리지 않도록 남보다 옷을 얇게 적게 입히고, 주위를 시원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식사나 이유식할때, 잠잘 때, 놀때 땀을 많이 흘리므로 그 장소들은 가능한한 시원하게 해줍니다.

 

애완동물을 집에서 키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털이 날리면서 호흡기와 피부를 자극하기도 하고, 털 속에 기생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다면 털이 없는 동물이 좋습니다.

 

이사를 갈 때에는 새집으로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새집 증후군 참조).


가급적 중고가구를 구입하세요.

그렇지 못할 경우는 자주 환기시켜 새 목재가구의 유해물질들이 빠져나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소파는 합성 또는 천연 가죽제품은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천연 섬유로 된 것을 사용합니다.

 

방향제(트리클로로에틸렌)나 탈취제(암모니아와 포름알데히드)는 사용하지 마세요.

대신 유해물질을 흡착하고 음이온을 발생시켜 전자파를 막아주는 숯이나 모과, 솔가지, 허브 식물 등을 실내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한번 더 체크해주세요.

 

담배연기, 술, 과도한 스트레스 등을 피해야 합니다.


긁다가 손톱을 통해 피부에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손톱을 수시로 짧게 깎아 주세요.


온도의 급격한 변화 역시 가려움을 더하게 하므로, 추운 겨울철에 바깥에 너무 오래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에 노출될 수 있는 직업군(의류, 종이, 섬유 등을 취급하는 일이나 책 등을 많이 만지는 직업 등)의 환자들은 작업을 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해서 먼지가 몸에 남아있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길다면 묶거나 짧게 잘라주고, 스프레이나 젤 등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화장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아토피 환아의 경우는 입가에 흘린 침과 음식물 또한 피부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물수건으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