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에는 왜 청량음료를 먹으면 안되나요?

by 혜원 posted Feb 29, 2012

Q.아토피에는 왜 청량음료를 먹으면 안되나요?

 imghyobj000001.gif

 

A.칼로리는 있지만 영양분은 없어 탄산가스나 유기산이 들어 있어 마실 때 청량감을 주는 청량음료는 흔히 엠프티칼로리(Empty Calorie)식품이라고 부르는데, 말 그대로 칼로리는 있지만 다른 영양분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강한 자극성으로 위궤양, 위산과다를 유발하고, 또한 청량음료의 탄산가스는 강한 자극성으로 위산을 촉진시켜 소화를 용이하게도 해주지만 위궤양이나 위산과다를 심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청량음료는 위에서 장으로 배출되는 속도가 늦어 배부른 상태가 지속되므로 특히 어린이들이 청량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면 밥을 먹지 않게 돼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깨지고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탄산을 함유하지 않은 청량음료에는 파라옥시안식향산이라는 방부제가 사용되는데, 이것은 체내에서 대사가 불가능하며 소화기관의 대사장애를 일으켜 장관면역의 이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① 콜라

콜라의 가장 큰 독은 카페인입니다.

카페인은 5분 이내에 몸 전체로 퍼져 신경조직을 자극, 혈관수축팽창작용을 강화시키고 위산과 소변분비 증가 등 카페인 중독현상을 나타냅니다.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이고 소화기능을 촉진하여 카페인 음료를 자꾸 찾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구토, 두통, 정서적 불안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일시적인 정신착란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톡 쏘는 느낌을 주는 계피알데히드, 보루네올과 천식 등 특정 질환을 앓는 사람이나 알레르기성 등 예민한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두드러기, 구토증, 설사, 숨찬 증세에서부터 심하면 혼수상태나 뇌 손상까지 일으켜 사망할 수도 있는 아황산염 등이 콜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②일부 유산균 음료에는 식품첨가물과 방부제가 들어있습니다.

유산균 음료는 유산균 발효유보다 유산균이 훨씬 적게 들어간다는 것 이외에도 식품첨가물이 많이 첨가되고 있다는 면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유산균 음료는 청량음료이지 과일즙 등이 듬뿍 들어간 영양음료는 아닙니다.

대부분 천연과즙 대신 파인, 유자, 오렌지, 복숭아, 살구, 자두, 딸기 등의 맛을 내는 화학물질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합성향료는 표시되지 않은 것이 많지만 대부분 첨가되고 있으며, 이것은 후각신경을 자극해 식욕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rticles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