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특수질환

조회 수 849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여드름은 남녀가 유별하다

대한피부과학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기 여드름은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많다고 합니다.

 

ImgHyAcne083.jpg

 

1) 여성은 일찍 시작하고, 남성은 오래간다.

잘 알려진 대로 여드름의 원인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입니다. 사춘기 때 안드로겐의 분비가 급격히 늘면서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생깁니다.

남녀 모두 여드름이 나지만 발생 시기에는 약간 차이를 보이며, 보통 14∼16세에 시작하는 여성에 비해 남성은 이보다 조금 늦은 16∼19세에 나타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사춘기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2) 여드름의 상태도 다르다.

여성은 비교적 정도가 약한 여드름이 많은 반면 상대적으로 남성은 심각한 여드름 사례가 많습니다.

여성은 작은 피지가 뭉쳐 생기는 면포성여드름이 많아 증상이 남성에 비해 덜한 편이고, 이에 비해 남성은 염증성 여드름이 많아 더 흉하게 보일 뿐 아니라 흉터도 깊게 남습니다. 흔히 ‘귤 껍질’이라 불리는 여드름 흉터가 남성에게 많은 이유입니다. 면포가 곪아 터지기 직전의 중증 여드름인 ‘응괴성여드름’은 대체로 성인 남성에게 나타나며 40∼50대까지 지속하기도 합니다.


                      면포성                                                         응괴성

ImgHyAcne084.jpg                  ImgHyAcne085.jpg

 


3) 여성은 이마나 볼 가장자리, 남성은 얼굴과 목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도 남녀가 다릅니다.
여성은 입 주변, 턱, 목 등 모공이 열리지 않는 부위나 화장을 지워도 잔여물이 남기 쉬운 이마 가장자리, 볼 가장자리에 특히 잘 납니다.

전형적인 성인 여드름의 형태로서, 지속적인 화장품 사용과 환경 및 식생활의 영향,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원인입니다.

 

반면 남성은 얼굴이나 목 등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얼굴 여드름이 사라져도 몸에 난 여드름이 상당 기간 지속합니다. 등과 가슴에 생기는 커다란 고름주머니 형태의 ‘전격성 여드름’도 흔합니다.

 

여성은 작은 피지가 뭉쳐 생기는 면포성여드름이 많아 증상이 남성에 비해 덜한 편입니다.

여성은 입 주변, 턱, 목 등 모공이 열리지 않는 부위나 화장을 지워도 잔여물이 남기 쉬운 이마 가장자리, 볼 가장자리에 특히 잘 나타납니다.

 

ImgHyAcne086.jpg ImgHyAcne087.jpg ImgHyAcne088.jpg  

 


4) 여자는 여드름에 대해 남자보다 할말이 많다.

1.한달에 한번 마법에 걸린다.

 

ImgHyAcne089.jpg

 

배란기 이후에 증가하는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생리전에는 피지의 분비가 늘어나면서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2.스트레스에 더 예민하다.

 

ImgHyAcne090.jpg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에서 두 가지 호르몬이 생성됩니다. 하나는 스트레스에 저항하는 호르몬인 코티솔(Cortisol)이고, 다른하나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입니다. 코티솔만 만들어지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코티솔이 만들어질 때 안드로겐 호르몬도 같이 만들어져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피부손상을 치유하는 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성인여드름 발생율이 더 높은 이유는 남자는 원래 안드로겐호르몬이 많아 조금 증가 하더라도 그 민감도가 떨어지지만 여자는 안드로겐이 체내에 적게 있어서 조금만 그 양이 늘어나도 매우 민감한 피부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3.화장을 한다.

 

ImgHyAcne091.jpg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화장품의 유분이 모공을 막아 피지선에서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므로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유분이 많은 화운데이션이나 메이크업용 화장품, 나이트 크림, 모이스춰라이저 등이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 외 스프레이, 무스, 헤어에센스 같은 모발 제품도 이마 부위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Oil Free(지성용), Non Comedogenic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제품) 이라고 표기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 혜원의 치료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