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피부질환

조회 수 1454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임신 소양성 두드러기성 구진과 반점(Pruritic urticarial papules and plaques of pregnancy, PUPPP)

 

 puppp.jpg

수많은 팽진이 두드러기처럼 올라오고, 매우 가렵게 된다.

 

 

puppp4.jpg
 긁어서 그 부위에 많은 딱지가 생긴다. PUPPP는 튼살부위에 더 잘생긴다. 

 

 

puppp1.jpg
PUPPP의 발생부위는 매우 넓어질 수 있다. 복부뿐만 아니라 다리도 발진이 생겼다.

 

 

puppp5.jpg
PUPPP는 보통 임신 후반기에 생기고,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에 더 흔하다.

 

 

개요

 임신 소양성 두드러기성 구진과 반점(Pruritic urticarial papules and plaques of pregnancy, PUPPP)는 아주 흔한 임신중의 피부과 질환이다.

이 증상이 발생한 여성은 매우 가렵고, 두드러기같이 울퉁불퉁한 발진이 배에서 시작해서 팔, 다리, 엉덩이, 등, 가슴 등으로 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PUPPP 질환을 가진 여성들은 임신주기 중 세 번째 석 달 동안(임신 7~9개월) 배꼽근처의 임신선에 붉은색의 가려운 구진이 나타난다.

PUPPP는 산모나 아이에게 모두 해가 되지 않는다. 또한 이 증상이 산모와 아이에게 어떤 건강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뜻하지도 않는다. 

PUPPP는 일반적으로 출산 후 몇 주안에 회복되고,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장기간에 걸친 예후를 보이지 않는다


 

누가 잘 걸리나요?

 PUPPP는 임신한 여성에게는 흔한 질병이다.  
대략 200명중 한명의 임신 여성에게 발생한다. 
이것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증가한 호르몬, 피부의 늘어남(복부의 팽만), 면역체계의 다양한 반응 등에 의한 것으로 여겨진다.  
PUPPP는 보통 임신 후반기에 나타나고, 첫번째 임신일 때, 그리고 한꺼번에 여러명의 태아를 임신하고 있을 경우에 가장 잘 나타난다. 
PUPPP는 대체로 두번째나 나이들어서 임신할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증상

PUPPP는 가운데에 직경 1-2mm정도의 구진이 생기고 주변을 창백하고 뚜렷하지 않은 부위가 둘러 싸는 형태를 띤다.

또 매우 가렵다. 

때때로 이 구진들은 액체로 채워져 있다.

이 증상들은 튼살 부위에 더 잘 생긴다.

증상부위는 복부에서 시작해서 다리, 등, 엉덩이, 팔, 가슴으로 번진다. 가려움은 밤에 아주 심할 수 있다.

PUPPP는 보통 출산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진다.

그러나 출산전 1주일에서 출산후 6주내의 기간중에 사라질 수도 있다.

드문 경우에 PUPPP는 출산후에 심해질 수 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