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상담실

백반증
2012.04.11 14:24

백반증 (Vitiligo) - 치료와 약물

조회 수 3435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백반증 (Vitiligo) - 치료와 약물

백반증의 의학적 치료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일부 사람들은 치료 없이 피부색이 돌아오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미용 커버 크림을 피부에 바르는 것과 같은 자가관리 방법들을 통해서, 피부 외관이 개선되기도 있다.

피부색이 흰 사람은 햇볕에 타는 것을 피하는 것으로도 백반증 부위가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된다.

흰 반점의 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당신은 치료가 필요할지 결정할 것이다.

백반증의 의료적 치료 목적은 피부색을 되돌리거나(착색) 남아있는 색소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피부톤을 고르게 하는 것이다.

백반증의 치료는 6개월에서 18개월이 걸리는데, 당신에게 가장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 치료법을 발견하기까지 여러 치료법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다.
 

의학적 치료

 

■바르는 스테로이드 요법.

스테로이드는 정상 피부색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색소재침착) 도와줄 수 있는데, 이는 특히 약물치료를 발병 초기에 시작할 경우 효과가 크다. 약효가 가벼운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연고는 어린이나 피부 넓은 부위에 탈색소가 발생한 사람에게 처방될 수 있다. 당신의 피부색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보기까지 치료에 3개월 정도 걸릴 수 있다. 이 치료법은 쉽고 효과적이지만, 피부가 얇아지거나(위축증) 피부에 얇은 선(살트임)이 나타나는 등의 부작용에 대해 의사가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비타민D 유도체인 칼시포트리엔(Calcipotriene; 제품명 도보넥스(Dovonex))이 바르는 약물로 사용될 수 있고, 때로 스테로이드나 자외선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바르는 면역조절물질.

타크로리무스(tacrolimus)나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 성분의 바르는 연고는 탈색소 부위가 작은 경우, 특히 얼굴과 목 부분에 효과적이다. 이 치료법은 스테로이드보다 부작용이 적고 자외선 B(UVB) 치료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에 관한 연구는 적고, 그로인해 이러한 치료가 림프종과 피부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국소 솔라렌(psoralen)과 자외선 A(PUVA).

광화학요법으로도 불리는 이 방법은 당신 피부의 탈색된 부분이 20% 미만일 때 효과적이다. 치료를 위해서 주 1~2회 병원에 가야 한다. 의사나 간호사가 질환 부위에 솔라렌을 얇게 바르고 약 30분 뒤 자외선을 쬔다. 솔라렌은 피부를 자외선에 더 민감하게 만든다. 그런 뒤 UVA에 피부가 노출되면 해당 부위를 분홍색으로 만든다. 피부가 나으면서 더 정상적인 피부색이 나타나게 된다.

 

솔라렌을 이용한 또다른 치료법으로는 물욕조 PUVA라고 알려진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당신이 광에 노출되기 전 솔라렌을 함유한 물이 담긴 욕조에 15분간 누워있는 것이다.

 

매회 치료 이후 직접적인 햇볕을 피하는 방법으로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지만, 이러한 치료로 인해 심각하게 볕에 타는 것과 물집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색소과다침착(피부가 심하게 어두워지는 것)은 보통 일시적이고 치료를 멈추면 피부 색이 결국 밝아진다.

 

■경구용 솔라렌 광화학요법(경구 PUVA)

당신의 피부에 탈색된 부위가 전체 피부의 20%를 넘는다면, 의사는 경구용 솔라렌을 추천할 수 있다. 이 치료에서는 UVA 광에 노출되기 2시간 전 경구용 솔라렌을 복용하게 한다. 주 2~3회 치료를 받으며 다음 치료까지 적어도 하루의 시간을 두어야 한다. 바르는 솔라렌 치료에서처럼, 치료받은 피부는 UVA에 노출된 뒤 분홍으로 변하고, 점점 연해지며 더 정상적인 피부 색이 된다.

 

 PUVA를 이용한 치료.jpg
(사진: PUVA 를 이용한 치료)

만약 치료에 적합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병원을 가기가 어렵다면, 이 치료는 자연 태양광을 사용해서도 가능하다. 의사는 당신이 얼마나 태양에 노출되어야 하는지 알려줄 것이고, 피부의 변화를 자주 관찰하려 할 것이다.

 

치료가 병원에서 이루어지든, 자연광을 이용하든, 햇볕에 과도하게 타거나, 메스꺼움, 구토, 가려움, 비정상적인 털의 성장과 피부가 심하게 어두워질 수 있는 것이 이 치료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단기적인 부작용일 것이다.

당신이 이 치료를 장기간 받게 된다면 피부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경구 PUVA는 백내장과 같이 눈에 손상을 입힐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10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권해지지 않는다.

 

치료 후 하루나 이틀 동안 꼬박 직접적인 햇볕을 피함으로써, 피부암의 위험과 피부가 탈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부작용의 위험을 줄여준다.

눈에 백내장과 같이 심각한 손상을 입는 것을 막기 위해, 태양에 노출될 때는 매 치료 후 24시간까지는 UV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한다.

 

■협대역 자외선 B(UVB) 치료.

UVB의 특수한 형태로 좀더 세분화된 특정 자외선B 파장을 사용하는 협대역 UVB 치료는 PUVA의 대안이다. 이 치료법은 PUVA와 같이 처방될 수 있으며 주 3회까지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사전에 솔라렌을 바를 필요가 없으므로 치료 과정이 단순해진다. 치료가 간단하기 때문에 이러한 광선요법은 점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PUVA보다 우월한지와 장기간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 협대역 파장의 빛은 또한 강력한 광원이나 레이저와 함께 사용되어 더 작은 부분의 백반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적은 횟수의 시도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이들 장비를 사용할 때 증가하는 비용 때문에 모든 피부과에서 이러한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엑시머 레이저

이 레이저는 피부에 특수한 파장의 UVB를 조사한다. 백반증의 작은 부위에만 사용될 수 있으며 종종 바르는 약물과 함께 사용된다. 홍조현상 및 물집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탈색소

당신의 백반증이 피부 반 이상에 나타난다면 탈색소가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탈색소 치료법은 백반증이 나타나지 않은 부위를 백반증이 나타난 부위의 피부색과 맞추어 피부를 희게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시 하이드로퀴논 모노벤존 에테르라 불리는 약품을 색소가 남아있는 부위에 하루 2회 바르게 된다. 어두운 피부색이 이미 탈색소된 피부 색과 어울릴 때까지 치료를 계속한다.

홍조현상 및 부어 오르는 현상이 탈색소 요법의 가능한 부작용이며, 다른 사람에게 약품이 옮겨갈 수 있으므로 이 약품을 바르고 적어도 2시간 까지 다른 사람과의 피부 접촉을 주의하여 피해야 한다. 

다른 가능한 부작용은 피부가 가려운 것과 건조해지는 것이 있다.

탈색소 요법은 영구적이며, 당신을 태양광에 극도로 민감하게 만들 것이다.

 

수술요법

■자가 피부 이식

이 방법은 당신 자신의 조직을 사용한다 (자가이식). 의사가 당신 신체의 일부에서 작은 부분을 제거하고 그것을 다른 부위에 붙인다. 이 수술은 반점이 작을 때에 때때로 사용된다. 의사는 당신의 탈색소가 발생하지 않은 정상적인, 종종 작은 털이 나 있는 피부를 매우 작은 크기로 절개한 뒤, 그것을 색소를 잃은 부위에 붙인다. 합병증으로 흉터, 자갈모양의 외관, 색소반점 또는 색소 재침착이 되지 않는 것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수포 이식

이 방법에서는 의사가 당신의 색소가 있는 피부에 먼저 석션(suction)을 사용하여 수포를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포가 이식될 부위와 같은 크기로 자라면, 색소가 없는 부위(거기도 똑 같은 크기의 수포를 만든다)는 제거하고 이 부위에 색소가 있는 피부를 이식된다. 수포 이식은 자갈모양의 외관과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이식된 부위에 색소가 재침착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피부 이식술 보다 흉터가 남을 위험이 적다.

 

■문신요법 (micropigmentation).

문신은 특수 도구를 이용하여 피부에 색소를 심는 방법이다. 백반증의 치료에 있어 문신은 입술 주변과 피부가 어두운 사람들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다. 때로 문신한 색이 피부의 색과 충분히 비슷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문신한 색은 점차 연해지고, 그 부위만 햇볕에 타지 않는다.

실험적 요법

의사들은 백반증 치료에 더 나은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

한가지 최신 방법으로 자가 멜라닌세포 이식술이라 불리는 것이 있다.

연구자들이 환자 피부의 정상 부분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멜라닌세포를 키운다.

새롭게 만들어진 멜라닌 세포는 색소가 부족한 부위에 이식된다.

이 치료법은 여전히 실험 단계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용 가능하지 않다.

 

개발 중에 있는 또 다른 치료방법은 후추에서 발견된 피페린이라 불리는 화합물을 이용한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피페린이 색소 재침착을 일으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피페린은 UV광선과 함께 사용되었을 때 더욱 효과적이었다. 홍조현상 및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은 이 치료의 일시적인 부작용이었다.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 백반증에 관한 모든 글을 읽으시려면 이 글의 위에 있는 "백반증"이라는 탭을 누르세요.

● 백반증 (Vitiligo) - 집에서의 치료 


● 백반증 (Vitiligo) - 원인


● 혜원한의원의 백반증 치료 연고


피부사전

피부질환에 대한 궁금한 점을 담아놓았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149 기타 농가진 (Impetigo) file 41738
148 기타 심상성 어린선 (Ichthyosis Vulgaris) file 32596
147 기타 저색소침착 (hypopigmentation) file 29169
146 기타 다한증 (Hyperhidrosis)1 - 다한증에 대해서 file 25912
145 기타 음부포진 (Genital Herpes) 28549
144 기타 동상 (Frostbite) - 개요와 응급처치 file 36883
143 백반증 백반증을 가진 아이의 부모로서 알아야 할 사항들 - 중... file 33873
142 백반증 백반증을 가진 아이의 부모로서 알아야 할 사항들 - 초... file 25443
141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어떤 사람이 잘 치료 될까요? file 31813
140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이겨내기와 지원받기 file 30595
139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집에서의 치료 file 28957
»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치료와 약물 file 34353
137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검사와 진단 file 32741
136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진료를 예약하기전 file 28716
135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원인 file 31246
134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증상 file 33135
133 백반증 백반증 (Vitiligo) - 개요 file 28446
132 기타 자극성 접촉피부염 (Irritant Contact Dermatitis) file 22883
131 기타 맥립종 / 산립종 / 다래끼 (Stye (Hordeolum and Chala... file 38441
130 기타 화농성 한선염 (Hidradenitis Suppurative) file 36420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 13 Next
/ 13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