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구강질환

CATEGORY
2011.12.09 22:12

구순염의 원인

조회 수 935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구순염의 원인

 imghykusun00011.jpg

 

구순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만 신체 기능의 이상 없이 자극으로만 구순염을 발생시키는 외부원인과 신체기능의 이상을 동반하는 내부원인 두 가지로 크게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어느 한쪽만으로 인해 구순염이 생기는 경우보다는 내외부의 원인이 혼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1

외부원인

햇빛, 찬바람, 립스틱 등의 화장품, 외상, 자극(입술을 깨물거나 빠는 행동)
최근 음주와 흡연도 직간접적으로 구순염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흡연이나 음주의 경우는 담배와 술이 직접적으로 입술과 구강을 자극해서 염증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흡연과 음주로 인한 신체기능 저하 역시 커다란 내부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02

내부원인

비타민 부족, 알레르기, 면역 결핍, 감염(포도상 구균, 칸디다균), 빈혈이나 철분부족등 대개 신체기능의 저하와 면역력의 결핍으로 인해 상재균 또는 외부균의 감염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입술을 빠는 것이며 전체 구순염의 1/4정도는 약물이나 립스틱 선크림 치약 등으로 유발되는 접촉성 피부염증상이며 아토피 피부염 또한 구순염의 흔한 원인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구순염 종류별 원인

종류

원인

선상구순염

드물게 발생하는 원인불명의 질환으로 입술에 광선이나 자주 입술을 빨거나 하는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소타액선 으로 부터 타액분비가 과다해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접촉구순염

립스틱 입술 보호제 국소치료제 치약 구강 청정제 보철물 등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구각구순염

감염 : 칸디다나 포도상 구균에 의한 감염이 흔합니다.

면역결핍 : 당뇨나 HIV등의 질환. 소아에서 갑자기 농포성 구순염을 보일 때는 영양결핍을 의심해야 합니다.

물리적 자극 : 중년, 노년층의 환자에서 의치를 안 하거나 의치가 잘 맞지 않는 상태에서 윗입술이 아랫입술을 돌출하면서 양구각에 틈새가 생기고 그 부위가 타액에 의하여 늘 침습되어 있는 상태에서 기인합니다.

영양적요인 : 리보플라빈, 엽산, 철분, 단백질 결핍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 침을 많이 흘리거나 아토피 피부염, 지루피부염이 생긴 경우

박탈성구순염

겨울바람이 세차게 부는 춥고 건조한 계절이나 태양광선과 같은 외적 요소가 악화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