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456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음식 알레르기의 진단

 음식 알레르기.jpg

 

음식 알레르기는 아토피의 갑작스러운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음식을 조리하면서나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음식을 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음식 알레르기를 진단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특정한 음식을 먹었을 때 아토피가 악화되는 가를 확인 하는 것입니다.

 

때로 어떤 음식을 먹어서 아토피가 악화된 것이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서 의심되는 음식을 먹어보아서 판별해야 합니다.

 

특정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은 전문가의 감독아래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왜나햐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되는 음식을 제거하므로 심각한 영양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은 대부분 하나- 두개 정도의 음식에만 알레르기 반응을 보입니다.  (실제로 먹어보아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음식은 별로 없습니다.)

 

 

 

피부 테스트 즉, 의심되는 알레르기 항원을 피부에 긁어서  시행하는 검사는  그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때에만 유용합니다.(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올 때만 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긁힌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검사 결과는 양성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양성 반응은 해석하기가 어렵고, 대략 20% 정도만 정확합니다.  

 

검사 결과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뿐, 그 음식이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덧붙여서, 아토피 성피부염 환자의 피부는 너무 민감해서, 단순히 피부를 긁는 것 만으로도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 알레르기 검사에서 가짜 양성 반응이 나올 확률은 더 높습니다.

 

피검사도 또 다른 형태의 음식 알레르기 검사입니다.

 

피검사 역시 가짜 양성 반응이 나올  확율이 높고, 또한 가격이 비쌉니다.

 

 

 출전 : 미국 습진 협회 (National Eczema Association) - 일부 발췌함

            http://www.nationaleczema.org/living-with-eczema/all-about-atopic-dermatitis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